2020.05.26 (화)
 
기사검색
 
독자투고
자유게시판
기사제보
광고구독문의
> 커뮤니티 > 독자투고
독자투고

 

등록자  김해리 등록일  2011-05-26 23:37:30
제목  소셜커머스의 관광산업에서의 활용방안 조회  1943
첨부파일  소셜커머스의 관광산업에서의 활용방안.hwp
내용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한창 공동구매를 통해 자신이 사고 싶은 물건을 싸게 사고 그 물건이 싸게 팔기 때문에 사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공동 구매를 할 수 있는 물건들은 한정되어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지 않아 공동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도 여럿 있었다. 그렇게 공동 구매의 열풍은 점차 수그러들기 시작했다. 하지만 요즘에 다시 공동구매 형태를 띠고 있는 소셜커머스 붐이 일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소셜커머스란 무엇일까? 소셜 커머스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 상거래의 일종이다. 쉽게 말해서 소셜(social)과 커머스(commerce)가 조합된 신조어로 볼 수 있다. 단어 그대로 풀자면 사회 상업이라고 해석되는데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는 쇼핑몰(전자상거래)의 일종이라고 보면 된다. 예전에는 인터넷을 통하여 보다 예전에는 단지 물건만을 싸게 살 수 있지만 요즘에는 소셜 커머스를 통하여 단순히 물건 뿐 만아니라 연극 티켓, 커피 전문점 할인 티켓, 음식점 할인 티켓 뿐 만 아니라 네일 아트 할인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할인받고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나 또한 요즘 12시만 되면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 들어가 그 날에는 어떤 상품이 올라 왔는지 확인하고 내가 원하는 상품이 있을 경우 구매를한다. 왜냐하면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통한 구매는 적게는 10%정도부터 많게는 8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통하여 구매 활동을 많이 한다. 이렇게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소셜 커머스를 우리 관광 산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우선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통하여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 항공권이나 리조트 이용권, 호텔 숙박권 등 다양한 할인 티켓들을 할인하여 판매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에 그 상품을 알릴 수 있으며 또한 많은 사람들이 그 상품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흔히 우리가 지하철이나 버스, 신문 지면 광고에서 본 광고들 보다는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소셜 커머스로 인하여 구매자는 싼 값으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이 이용할 수 있을 것이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상품가격은 저가로 낮추었지만 대량 판매로 인하여 수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관광 산업에서도 소셜 커머스를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소셜 커머스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사용되어 지기 때문에 요즘 뜨고 있는 의료 관광을 소셜 커머스를 통해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로 의료 관광을 오고 싶어 하는 잠재적인 의료관광객은 보다 쉽게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다양한 의료 서비스들을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 받는다면 더 많은 관광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의료 관광에 집중을 받고 있는 지금, 다시 한번 한국을 의료 관광 목적지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렇게 소셜 커머스를 통하여 관광 산업 홍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분명 소셜 커머스를 통하여 새로운 관광객을 일시에 모으는 것은 가능할이지 모르겟지만 이 관광객이 나중에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장기적인 고객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소셜 커머스 상품을 구성 할 때에는 새로 선보이는 관광 상품들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음으로 장기적인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들을 통해 장기적인 관계 설정이 필요하다. 요즘 많은 업체에서도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장기적인 고객을 많이 만들고 있기 때문에 우리 관광업체 또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이어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통하여 홍보하여야 할 것이다. 소셜 커머스 사이트는 이용자가 많은 만큼 사이트도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잠재 고객에게 관광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통하여 홍보를 한다면 관광 산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이렇게 소셜 커머스를 활용하여 관광산업 홍보를 할 수 있지만 좋은 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수많은 소셜 커머스 사이트가 생겨나도 있는 이 때, 소셜 커머스 사이트 업체는 제대로 준비도 하지 않은 채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 피해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요즘은 소셜 커머스 업체와 제휴사 사이의 말이 안 맞는 경우가 생겨서 소비자들은 혼란스러워하고 소셜커머스 업체와 제휴사 두 곳 모두에게 신뢰를 잃어버릴 수 있다. 이렇게 소비자나 제휴사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소셜 커머스 업체를 찾아야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이점과 문제점이 존재 하는 소셜 커머스는 머지 않아 우리 생활의 일부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SNS가 차지한 것처럼.. 소셜 커머스가 잘 만 활용이 된다면 우리 관광 시장에서나 관광객 입장에서나 모두가 윈윈하는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비밀번호 (수정,삭제시)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7안길 38 B동 301호/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