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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김해리 등록일  2011-05-26 23:37:53
제목  북한관광시장 개방의 영향분석 조회  2047
첨부파일  북한관광시장 개방의 영향분석.hwp
내용

북한은 최근에 나진 .선봉지구와 금강산지역개발에 강한 의욕을 보여 주고 있다 앞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이미 북한은 백두산. 칠보산지역을 국제적 관광단지로 조성할 계획을 발표하였고 금강산지 일대를 관광특구로 지정하여 외래객 유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북한의 관광시장 개방을 현단계에서 논의하면 outbound 보다는 Inbound 중심 형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수 있다.

2012년 기준 북한의 inbound , outbound 가 세계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은 북한만을 단독으로 보아서는 안되며 2012년에는 한반도가 완전한 단일국가를 형성하는 것으로 판단 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 한 Inbound , outbound 흐름 구조를 분석해야 할 것이다.

중국 관광 시장을 2012을 목표연도로 하여 분석하며 중국이란 국가의 관광잠재력은 Inbound나 Outbound 양측면에서 엄청나다고 하는 사실을 인정하며 중국의 관광시장개발이 세계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하여 예측 하는것은 매우 어렵다

2012년 한반도가 완전통일된것을 전제로 한민족 8000만 이상의 인구가 먹고 살기위해서는 관광산업이 지속적으로 육성 2012년 한반도를 중심으로 Inbound관광객의 1500만명 유치는 정책의지가 뒷받침된다며 실현가능한 숫자이다 그리고 많은 남과 북의 갈등요인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관광산업을 통하여 북한지역의 주민 소득향상과 지역개발수준의 향상 및 문화의 이절성을 해소하여 민족의 동질성(Einheit)을 회복시키는 징검다리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한반도 정치통일시점인 2012년을 기준으로 보면 중국의 경제개방에 따른 inbound 시장은 경제거리 , 사회 , 문화적 거리 , 심리거리 , 계량거리 , 정치 , 외교적 거리 , 시간거리가 2012년에는 훨씬 적어질것으로 판단되어 아시아 지역은 향후 세계관광시장의 변화에 대단히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반도의 2012년 전망부분은 그 실효를 위해서 시급히 관광공급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남북경제통일 이후 증대될 북한지역의 관광지개발수용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 환국관광공사의 자회사로서 관광지개발공사를 설립하여 준비에 착수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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