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7 (목)
 
기사검색
 
스포츠
건강뉴스, 행사
박진희의 골프칼럼
어르신
> 건강 > 박진희의 골프칼럼
2009년 07월 21일 (화) 15:56 [제 456 호]
골프 이야기(50)/골프의 룰 5

플레이어 에티켓 중대 위반시 실격 시킬 수 있어
아웃오브 바인드 지표면 가장 안쪽 지점에서 결정

△박진희 JPGA PRO

■ 주요 골프 룰 정리

#언플레이어 볼(규칙28)
해저드를 제외한 코스의 어느 곳에서도 언플레이어 볼을 선언 1벌타를 받고 1)최후로 쳤던 곳에서 플레이, 2)홀과 볼이 있던 지점을 연결한 직선상 후방에 거리 제한 없이 드롭, 3)홀에 가깝지 않게 볼이 있던 지점에서 2클럽 이내에 드롭(벙커 안에 있었던 경우는 2클럽 이내로 그 벙커 안에서 드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에티켓
코스에서 안전하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경기 속도에 늦지 않게, 코스를 잘 보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침. 위원회는 플레이어가 에티켓의 중대한 위반을 했을 경우 규칙33-7    에 의해 그 플레이어를 경기실격 시킬 수 있다.

#게임의 기본정신

모든 플레이어는 경기하는 방법에 관계없이 언제나 절제된 태도로 행동하고 예의를 지키며 스포츠맨 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이것이 골프게임의 기본정신이다.

#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캐주얼워터, 수리지 또는 구멍파는 동물(토끼, 두더쥐, 마멋, 땅다람쥐, 도룡뇽과 같이 주거나 은신처를 위하여 구멍을 파는 동 물로 벌레, 곤충 또는 이와 유사한 것을 제외한)이나 파충류, 새들에 의해 코스에 만들어진 구멍, 쌓인 흙, 통로를 말한다.

# 인 플레이볼
볼은 플레이어가 티잉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하는 순간 「인 플레이」로 된다. 다만, 다른 볼로 교체된 경우 그 교체된 볼이 인플레이 볼로 된다.

# 캐주얼워터
 워터해저드 안에 있지 않으며 플레이어가 스텐스를 취하기 전 또는     취한 후에 볼 수 있는 코스위에 일시적으로 고인 물을 말한다. 서리나 이슬 이외의 눈과 천연어름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캐주얼워터 또는 루스임페디먼트로 취급할 수 있다. 인공의 얼음은 장해물이다.
「코스」란 위원회가 설정한 모든 경계선 이내에 있는 전 지역을 말한다.(규칙33-2)

# 포어캐디
플레이 하는 동안 볼의 위치를 플레이어에게 가르쳐 주기 위하여 위원회가 배치한 사람을 말하며 그는 국외자이다.

# 홀(hole)
홀의직경은 108㎜(4.25inch)이어야 하며 깊이는 101.6㎜(4inch) 이상이어야 한다. 원통은 토질이 허용하는 한 퍼팅면에서 적어도 25.4㎜(1인치)아래로 묻혀야 한다. 또 원통의 외경은 108㎜(4.25인치)를 초과해선 안 된다. 래터럴워터해저드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한 말뚝이나 선은 반드시 적색이어야 한다. 루스임페디먼트란 자연물로서 고정되어있지 않고, 생장하지 않으며/ 땅에 단단히 박혀있지 않고/ 볼에 달라붙어 있지 않은 것으로-돌, 나뭇잎, 나무의 잔가지, 나뭇가지 그리고 이와 유사한 것. 동물의 똥.벌레, 곤충 및 이와 유사한 것들 그리고 그것들이 만든 쌓인 흙과 퇴적물을 말한다.

# 아웃오브바운드
코스의 일부이며 지표면에 접한 가장 가까운 코스 안쪽 지점들에 의해 결정된다. 그 말뚝은 장해물이 아니며 고정물로 간주된다. (백색말뚝으로 표시)

# 국외자
경기자와 캐디 플레이한 볼 휴대품을 제외한 모든 사람과 사물을 말한다. 심판원, 마커, 업저버 그리고 포어캐디가 포함된다. 바람과 물은 국외자가 아니다.

# 럽 오브 더 그린
움직이고 있는 볼이 우연히 국외자에 의하여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를 말한다.(규칙19-1) 누구에게도 벌은 없으며 있는 그대로 플레이 한다.

# 스루더 그린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홀의 티잉그라운드와 퍼팅그린, 코스 안에 있는 모든 해저드를 제외한 코스의 전 지역을 말한다.

ⓒ 박진희 JPGA PRO
seodaemun@korea.com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7안길 38 B동 301호/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