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7 (목)
 
기사검색
 
스포츠
건강뉴스, 행사
박진희의 골프칼럼
어르신
> 건강 > 박진희의 골프칼럼
2009년 07월 08일 (수) 16:45 [제 455 호]
골프 이야기(49) 골프의 룰 4

플레이 방해되는 볼, 집어올릴수 있으나 닦아선 안돼
골프게임의 기본은 예의 갖춘 스포츠맨 쉽 발휘

△박진희 JPGA PRO

■ 부속규칙I

@ 뗏장을 붙인 이음매
로컬룰의 예에 새로이 추가함. 「스루더그린에 있는 뗏장의 이음매는 수리지로 간주 한다」 뗏장 위는 그대로 친다.

@ 임시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임시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 플레이어의 선상에 있어야 한다는 추가 요구 사항을 포함키 위해 「로컬룰의 예」 7a의 「임시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TIO)」 II를 수정함. 예로는 천막, 스코어 보드, 관람석, TV녹화용 탑, 화장실이 포함되나 이것들로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TIO를 받치고 있는 동력선이나 캐이블로 선언하지 않는 한 TIO의 일부이다)

■ 부속규칙II

@ 조절성
R&A에의하여 사정받는 것을 조건으로, 무게 조절 이외의 형태를 허용하기 위하여 수정함.
- 클럽헤드 : 단순한 모양
「단순한 모양」과 허용되지 않는 몇 가지 열거된 특징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수정했다.
@클럽헤드 : 규격, 체적 및 관성모멘트
관성모멘트와 퍼터헤드의 규격에 관한 항목을 추가함.
- 클럽헤드 : 스프링 효과에 관한 새로운 항목을 추가함.
<2008년 변경규칙 정리 끝>

■ 주요 골프 룰 정리

@움직이고 있는 볼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규칙1g)
자신이 친 볼이 자신, 자신의 파트너, 자신의 캐디나 휴대품에 의하여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 1벌타를 받고 그 볼을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플레이 한다.

@플레이의 원조 또는 방해가 되는 볼(규칙22)
 집어 올린다. 그러나 닦아선 안 된다.

@루스임페디먼트(규칙23)
해저드 안을 제외하곤 루스임페디먼트 (즉 돌, 떨어진 나뭇잎 및 작은 가지와 같은 자연히 떨어져 있는 물건)도 움직일 수 있다. 퍼팅그린을 제외하곤 루스임페디먼트를 제거하다 볼이 움직인 경우 1벌타를 받는다.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치우다 움직인     경우는 벌타가 없다. 대신 리플레이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워터해저드와 래터럴워터해저드 차이

@ 언플레이어 볼(규칙28)
해저드를 제외한 코스의 어느 곳에서도 언플레이어 볼을 선언 1벌타를 받고 ① 최후로 쳤던 곳에서 플레이, ② 홀과 볼이 있던 지점을  연결한 직선상 후방에 거리 제한 없이 드롭, ③ 홀에 가깝지 않게 볼이 있던 지점에서 2클럽 이내에 드롭(벙커 안에 있었던 경우는 2클럽 이내로 그 벙커 안에서 드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에티켓
코스에서 안전하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경기 속도에 늦지 않게, 코스를 잘 보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침. 위원회는 플레이어가 에티켓의 중대한 위반을 했을 경우 규칙33-7에 의하여 그 플레이어를 경기실격 시킬 수 있다.

@게임의 기본정신
모든 플레이어는 경기하는 방법에 관계없이 언제나 절제된 태도로 행동하고 예의를 지키며 스포츠맨 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이것이 골프게임의 기본정신이다.

ⓒ 박진희 JPGA PRO / P&J 골프아카데미 원장
seodaemun@korea.com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7안길 38 B동 301호/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