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6 (월)
 
기사검색
 
행사
보육
학부모를 위한 칼럼
새소식
아빠와 함께 해보는 과학 이야기
> 교육 > 보육
2019년 08월 13일 (화) 11:02 [제 780 호]
유아 건강체력증진 프로젝트 ‘아이랑 함께 놀자’

전국 최초, 놀이와 스포츠, 체력측정 운동처방 결합

△서대문키즈헬스케어센터 ‘아이랑’의 ‘대롱대롱 스파이더’ 코너에서 한 어린이가 근지구력을 측정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 등으로 신체활동이 줄어드는 어린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서대문구가 나섰다.
서대문구는 어린이집과 서대문키즈헬스케어센터 「아이랑」을 연계해 유아 건강체력증진 프로젝트인 「아이랑 함께 놀자」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구는 미세먼지와 폭염, 오존주의보 등으로 실외활동이 어려운 날이 많아지고, 어린이집에는 실내 신체활동 공간이 협소하다는 점에 착안해 이 사업을 준비했다. 
「아이랑」은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서대문문화체육회관 1층 968㎡ 실내 공간에 지난해 12월 문을 열었다.

놀이와 스포츠, 체력측정과 운동처방을 결합한 전국 지자체 최초의 아동체력관리시설로 ▲디지털 감지기로 신체발달 정도 등을 측정하는 「바디펌프 존」 ▲스포츠 체험형 놀이공간인 「플레이펌프 존」 ▲상담실로 구성돼 있다
이곳 「아이랑」에서 사례관리 어린이집 3곳의 5∼7세 원아 100여 명이 올 10월까지 6회에 걸쳐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구는 이 과정에서 어린이들의 신체발달 정도, 비만도, 체형, 기초체력 등의 변화 추이를 측정해 성과를 분석하고 이 데이터를 비만예방 및 신체활동 정책자료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대문구는 관내 36개 어린이집 800여 명의 원아들을 대상으로 「Let's Play 어린이 신체활동 늘리기」 사업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실내에서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에 폼볼(Foam Ball), 훌라후프, 낙하산 모양 대형 천 등의 신체활동 교구를 지원하고 주 1회 어린이 체육 전문강사를 파견한다.
연말에는 참여 어린이들의 비만도, 신장과 체중, 체력 등을 측정해 이번 과정을 시작하기 전 기록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어린이 체력은 △윗몸 앞으로 굽히기 △5m 왕복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한 발로 서기 △V자로 앉아 있기 등을 통해 측정한다. 
구는 어린이들이 원내에서 지속적인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연 4회 어린이집 보육교사 역량강화교육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전문 강사가 오지 않는 날에도 교사가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어린이집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지속성을 갖고 정착될 전망이다.

(문의 지역건강과 330-8913)
ⓒ sdmnews
seodaemun@korea.com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증가로 17(연희동 엘리트빌딩 3층)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