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27 (월)
 
기사검색
 
서대문 정치 & 정치인
2017 대선
2018. 6.13 지방선거
서대문구의회
서울시의회 소식
동정
단신
> 정치 > 서대문구의회
2020년 01월 02일 (목) 13:06 [제 792 호]
행정사무감사 결과 시정 및 처리 요구 사항 등 총 161건

제256회 서대문구의회 제2차 정례회 폐회 39일간의 일정 마무리
양리리 의원 “단체내 피해자 권리보호센터 신설” 등 요구

2019년을 마감하는 제256회 서대문구의회 제2차 정례회가 지난 19일 폐회했다.
지난 11월 11일 개회한 이번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 업무보고, 구정에 관한 질문, 조례안 등 안건심사, 구정업무보고 청취 등 39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정례회에서는 내년 예산안으로 6066억2000만원을 확정, 올해 대비 11.2%증액편성했다.

2020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특위)는 차승연 위원장과 이경선 부위원장을 포함해 김해숙, 이동화, 김덕현, 최원석, 이종석, 안한희, 양리리 의원 등 총 9명이 예결위원으로 활동했다.
이번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기간에는 각 상임위별로 지난 1년 간의 업무 전체를 점검하고 사업별 시정 사항을 지적, 감사결과로 시정 및 처리 요구 사항 93건, 제안사항 49건, 우수 및 장려사항 19건 등 총 161건을 보고했다.

본회의 폐회에서는 ▲서대문구 세입세출 예산안과 ▲2020년 기금운용계획안 ▲2019년 서대문구의회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외에도 행정복지위원회의 ▲서대문구 재능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여성장애인 출산 지원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서대문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일부개정조례안 ▲구립 홍은청소년문화의집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이 원안 또는 수정 가결됐다.

재정건설위원회는 ▲서대문구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 서대문구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대문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대문구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일부 개정조례안 ▲「유기동물보호관리(동물보호센터)」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이 수정 가결됐으며,▲서대문구 새마을장학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대문구통장자녀장학금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대문구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3건은 심도있는 검토를 위해 보류했다.

서대문구청을 상대로 한 구정질문은 홍길식 부의장을 비롯해 주이삭,이경선,안한희,양리리 의원 등 5명 의원이 서면질문 포함 9건에 관해 질문했다.
또 국외공무원수와 관련해 양리리 의원과 주이삭 의원이 대표로 나서 보고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최원석 의원의 막말파문으로 구성된 윤리특위 위원으로 활동했던 주이삭 의원이 사임하고, 김해숙 의원이 윤리특위위원으로 보임했다. 주이삭 의원의 윤리특위 사임은 이경선 의원에 이어 특위위원의 잇달은 사임에 대해 윤리특위 이종석 의원이 5분발언을 신청하는 등 갈등이 표출되기도 했다.

또 의회에서 또다른 의견충돌 끝에 막말갈등을 겪은 양리리 의원과 홍길식 의원이 각각 신상발언을 했으나 홍길식 의원이 양리리 의원과 함께 활동했던 상임위를 행정복지위원회에서 재정건설위원회로 변경해 남은 상임위 활동을 진행하게 됐다.
양리리 의원은 신상발언에서 『상임위 사보임에 협조해주신 동료의원께 감사드린다. 앞으로 의회내 막말과 관련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피해자 권리보호센터를 만드는 한편 구상권 청구 방법도 강구하는 등 그간의 아픔을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에너지로 남기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홍길식 의원 역시 『젊은 의원들의 의회 진출이 늘어나면서 8대 의회 동료의원들간 갈등이 심화되는 부분이 안타깝다. 모든 것을 나의 잘못으로 안고 가겠다.』면서 「서로 배려하고 남을 먼저 생각하며 살자」는 내용의 글귀를 소개하는 신상발언을 이어갔다.
윤유현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이번 회기를 끝으로 2년간의 임시청사생활을 마무리 하고 완공된 신청사로 이전한다. 새해에는 새롭게 연희동 청사 시대를 여는 만큼 새 마음 새 뜻으로 주민들과 함께 더 큰 미래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대문구의회는 서대문구청 뒤 신청사로 오는 27일부터 이사를 시작, 다음 회의는 신청사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옥현영 기자>

ⓒ sdmnews 옥현영 기자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증가로 17(연희동 엘리트빌딩 3층)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