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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03월 02일 (월) 15:01 [제 797 호]
마을버스 ‘서대문15번' 이달 19일부터 운행

서대문 04번 개통후 26년만에 신설, 교통편의 증대
북가좌사거리~북가좌오거리 통과 하루 90회 운행

△서대문구가 마을버스 노선 신설을 위해 지난해 7월 실시한 사전 모의운행 모습. 문석진 구청장도 함께 참여해 각종 점검 사항을 살피고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남북가좌동을 운행할 마을버스 서대문15번이 신설돼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향상될 전망이다.
지난 19일 오전 6시 첫 운행을 실시한 「서대문15번」은 지난 2018년 실시한 마을버스 수요조사를 통해 남가좌2동과 북가좌2동 주민들의 교통불편이 크다는 민원으로부터 노선 신설이 본격 추진돼 왔었다.

서대문구에 새 마을버스 노선이 생기는 것은 1994년 「서대문04번」 마을버스 개통 이후 26년 만이다.
실제 이 지역은 주민들이 지하철이나 간선도로까지 가기 위해 시내버스를 타고 20분 이상 우회하거나 1.5㎞를 걸어야 하는 등 대중교통이 불편한 곳이었다.

구는 주민 등 이해 관계자 의견 수렴, 서대문구 마을버스 노선조정 심사위원회 심의, 서울시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지난해 11월 마을버스 운송사업자를 선정했다.
새 노선은 증산역(증산2교) 정류소를 기점으로, 명지대후문 정류소를 종점으로 해 북가좌사거리→북가좌노인복지센터→명지전문대→북가좌두산위브아파트→북가좌오거리 등을 지난다.

왕복 4km 운행구간에 총 정류소는 24개로,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10∼12분의 배차 간격으로 하루 90여 회 운행될 예정이다.
서대문15번의 운행으로 지역 내 이동은 물론 지하철이나 시내버스로 환승하려는 인근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증대될 전망이다.
정식 운행에 앞서 이달 17∼18일 이틀 동안은 시범운행됐다.

일반적으로 마을버스 노선 신설을 신설하는 데에는 주민 간 이해관계가 엇갈려 시행까지 난관이 많지만, 이번 서대문구 사례의 경우에는 노선 인근 주민 대다수가 찬성해 원만하게 이뤄졌다고 구는 전했다.
서대문15번 노선 신설에 앞서 구는 설명회와 공청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면서 합리적인 신설 노선과 정류소의 위치, 노선 인근 주차구획 재정비 안 등을 꾸준히 제시해 왔다.

특히 구청장과 주민들과 차량에 함께 탑승해 사전 모의 주행을 실시하고 도로 여건과 정류장 간격, 소음 영향, 원활한 교행여부 등을 체크하는 등 현장 중심 행정을 적극 실천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이번 노선 신설 외에도 앞으로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연결하는 마을버스 노선을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해 주민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 간 더욱 원활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남가좌2동 사회복지협의체 홍사승 회장은 『이동이 쉬운 노선이 없어 불편해 하던 어르신들이 특히 서대문15번 신설을 반기고 있다.
노선 신설로 남가좌2동과 북가좌2동의 연결은 물론, 지하철 등 대중교통 환승도 편리해질 것 같다』며 노선 신설을 반겼다.

(문의 교통행정과 330-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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