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8 (토)
 
기사검색
 
서대문 정치 & 정치인
21대 국회의원 선거(4.15), 지방의원 보궐선거
2018 6.13 지방선거
서대문구의회
서울시의회 소식
동정
단신
> 정치 > 서대문구의회
2020년 07월 17일 (금) 13:36 [제 811 호]
구의회 8대 원구성, 부의장 사퇴, 보궐투표 등 혼선

박경희 의장, 이경선 부의장 8대 후반기 의회 이끌어
30년 만에 첫 여성 의장 선출, “깨어있는 감시자 역할”다짐
의회운영 이종석, 행정복지 안한희, 재정건설 김덕현 위원장 선출

△서대문구의회 제 8대 후반기 의장단
△제8대 하반기 의장에 당선된 첫 여성의장인 박경희 의원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대문구의회가 제8대 후반기 원구성을 진통 끝에 마무리 했다.
구의회는 262회 임시회를 연 지난 9일과 10일 양일간에 걸쳐 262회 임시회를 통해 박경희 의원을 의장으로, 유경선 의원을 부의장으로 각각 선출하고 상임위 배정과 위원장 선임까지 마무리 했다. 그러나 14일 유경선 부의장이 사퇴서를 제출함에 따라 15일 임시회에서 보궐투표를 통해 이경선 의원이 부의장에 선출됐다.

하지만 8대 하반기 의회의 출범이 순탄하지 만은 않았다. 원구성 개회 직전 주민이 본회의장을 찾아 의장선출과 관련한 항의를 하는가 하면  주민대표를 자처한 한 주민에 대한 반대 피켓 시위가 입구에서 벌어지는 등 혼란이 빚어졌다.
9일 진행한 제1차 본회의에서는 박경희 의장(더불어민주당 홍제1,2동)이 의장에 선출됨에 따라 지방의회 출범 이후 첫 여성의장이 됐다.

후보 없이 자유투표로 진행된 의장 선거에서 1차 투표에 박경희 의원 8표, 이동화 의원 5표, 이경선 의원 1표, 무효 1표가 나와 박경희 의원이 과반 이상 득표로 당선이 확정된 것.
그러나 부의장 선거에서는 1차 이경선 의원 7표, 최원석 의원 4표, 유경선 의원 4표로 과반 득표가 없자 실시된 2차 투표에서는 이경선 의원 7표, 유경선 의원 7표, 차승연 의원 1표로 3차투표까지 이어졌다. 다득표자만 후보로 실시한 3차 투표에서 이경선 의원이 7표, 유경선 의원 8표로 유 의원이 부의장에 선출됐다. 그러나 투표 4일만인 지난 14일 유경선 의원이 사퇴서를 제출함으로써 서대문구의회는 15일 본회의장에서 부의장 선출을 위한 보궐투표를 통해 이경선 의원이 10표, 최원석 의원이 5표로 부의장 선출이 마무리 됐다.

유경선 의원은  신상발언을 통해 『구의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깊은 고민 끝에 사퇴를 결심했다. 오늘의 결단이 구민의 걱정과 우려를 씻고 다시금 사랑받는 의회 균형잡힌 서대문구의회로 나가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경선 의원이 사퇴를 결심한 계기는 상임위원장 선거에서도 운영위원장에 이종석 의원, 행정복지위원장에 안한희 의원, 재정건설위원장에 김덕현 의원이 선출, 더불어민주당이 하반기 의회 전석을 차지하면서 의회 내부에서의 암묵적인 약속이 깨진데 대한 부담을 느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상임위 3석을 차지했던 더불어민주당 서대문을지역의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 김양희 의원은 『하반기 원구성 이전에 당론으로 전석을 독식하기 보다 의회 내 화합을 위해 야당과 원활한 원구성을 협의했었다. 그러나 하루 전날 이 모든 일이 번복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었다』면서 『유경선 의원님의 결단이 의회를 위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경선 부의장은『유경선 의원님의 사퇴는 더불어 민주당이 다수 여당으로서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을 보여준 결단이라고 생각한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의회 개원 30년 만에 서대문구의회의 첫 여성의장에 선출된 박경희 의장은 『중책을 맡겨준 여러 동료 의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앞장 서 일하겠다』며 『특히 의원들의 의견을 잘 조율하고 각자의 목소리들을 잘 모아, 의회 발전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25개 서울시내 자치구 소속 의회중 중랑구는 의장, 부의장 상임위 5석 모두를 여성 의원이 맡는가 하면, 동대문구와 중구 는 전반기 의장이 연임하는 등 크고 작은 첫 사례들을 만들고 있다.


<옥현영 기자>

ⓒ sdmnews 옥현영 기자
seodaemun@korea.com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7안길 38 B동 301호/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