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2 (화)
 
기사검색
 
행사
보육
학부모를 위한 칼럼
새소식
아빠와 함께 해보는 과학 이야기
> 교육 > 새소식
2020년 10월 19일 (월) 12:58 [제 818 호]
청소년이 원하는 활동, 언택트로 실현하다

“청소년 참정권 알리기 댄스챌린지, 한국사 골든벨” 비대면 개최

청소년참여예산제 선정사업인 「참(참여·참정권) 댄스챌린지」와 「랜선, 한국사 골든벨」 청소년 참가자를 모집한다.
청소년참여예산제는 청소년의 관점에서 지역사회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사업을 청소년이 직접 심사해 구 예산편성에 반영하는 사업으로, 서대문구에서는 청소년의 정책(예산)참여권을 보장하고자 2017년 처음 시도했다.

선거 가능연령이 만18세로 하향 되면서 제21대 국회의원선거부터 청소년들의 투표가 가능해졌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서대문구에서는 김지현(만18세) 양 제안으로 청소년의 참정권 확대에 대한 의식 증진 및 예비유권자인 청소년들의 정치참여에 대한 관심을 이끌고자 「청소년 참정권 UCC 공모전」을 진행한다.

서대문구에서는「 청소년의 참여로 세상을 바꾼다」는 메시지를 담은 『나의 한 표, 너의 한 표』 음원에 맞춰 가사에 맞는 안무를 따라하는 댄스챌린지를 기획하고 청소년들의 정치참여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자 공모전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해당 음원과 안무 가이드 영상은 홍은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http://hyc.or.kr/)와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댄스챌린지에 참여하는 방법은 자신만의 느낌대로 댄스 영상을 촬영한 후 개인 SNS에 공유하고 인증하면 된다. 개인별 팀별 등 총 100개 팀의 신청을 받는다.
신청기간은 11월 13일이며 신청방법: 홍은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http://hyc.or.kr/)를 통해 하면 된다.

이외에도 청소년참여예산제 선정사업은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김나현(만17세)양 외 10명의 청소년들이 관내 청소년의 재능을 겨룰 수 있는 대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아 「청소년의 능력증진을 위한 대회」를 제안했고 유구한 독립역사를 간직한 서대문구만의 특징을 반영하고 청소년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고자 「한국사 골든벨」을 마련했다.
사업 제안자인 김나현 양은 「청소년참여예산제」라는 제도로 서대문구에 우리가 원하는 프로그램들이 생겨 제안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하다. 코로나 때문에 제안했던 프로그램이 실제로 실현되기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비대면으로 진행된다는 소식을 들으니 기쁘다』며 프로그램 시행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이번 대회의 특징은 현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예선부터 시상식까지 모든 과정을 화상회의와 온라인 생방송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는 점과, 초·중·고 별로 대회를 진행하여 참여의 폭을 넓혔다는 점이다.
또 대회 참가자들에게 퀴즈학습지를 사전에 배포하여 대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내 거주 또는 재학 중인 초등학생 5~6학년 30명, 중학생 50명, 고등학생 50명, 총 1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관심 있는 청소년은 모집기간 내 신청하면 된다.

ⓒ sdmnews
seodaemun@korea.com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7안길 38 B동 301호/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