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2 (월)
 
기사검색
 
서대문 정치 & 정치인
21대 국회의원 선거(4.15), 지방의원 보궐선거
2018 6.13 지방선거
서대문구의회
서울시의회 소식
동정
단신
> 정치 > 서대문구의회
2021년 03월 24일 (수) 20:43 [제 833 호]
구정질문요약 / 안한희 의원(비례대표)

불광천 안되면 백련산 신기한 놀이터 검토를
문석진 구청장 - 상습침수구간, 유지관리 어려워, 백련산은 불가
,br>
△안한희 의원(비례대표)

Q1. 윤유현 의원이 파크골프장 질문은 하실줄 알았으면 안했을 것이다. 그러나 하셨기에 나도 하겠다.
우리구의 파크골프동호회는 6개로 모두 83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현재 파크골프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며 다른 지자체에서는 여러 이점을 고려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관련시설을 설치해 운영중에 있다. 강동, 금천, 구로, 마포, 강서, 양천, 송파, 영등포구등 서울에만 10개의 파크골프장이 있고 전국적으로는 254개가 설치돼 있다.
서대문구의 적정 부지로는 불광천과 홍은동 산 26 133번지 일대 홍연초등학교 인근 부지다. 이 곳은 신기한놀이터 3호점 예정지다. 이외에도 부지가 있다면 적극 모색해서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힘써 주시길 당부드린다.

문석진 구청장 답변

A2. 파크골프장설치는 불광천의 경우 홍수시 수위가 급격히 상승하는 상습 침수구간이다. 타 자치구와 같은 파크골프장을 설치할 경우 유지관리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양천구와 구로구의 파크골프장이 설치된 안양천의 경우 축구장, 야구장, 눈썰매장 등 각종 체육시설을 설치할 정도로 하천 둔치의 폭이 여유가 있다. 약 50~60m 정도 되는데 우리구 불광천은 평균 하천 둔치 폭이 4~5m에 불과하다. 안양천에 비해 약 10배에서 12배 정도 좁고, 이미 불광천에는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가 조성돼 여유가 없는 실정이다.

또 이곳은 지난 2018년 기습폭우 당시 인접지역인 은평구 응암동, 서대문구 북가좌동 일대 저지대 지하주택 약 350가구가 침수됐었고, 지난해 집중호우로 인한 수위상승으로 산책로까지 침수돼 하부도로를 7번 통제하고 하천, 진출입통제를 19회 실시한 바 있다. 이처럼 우리 상류에서 내려오는 하천 잔재물로 골프장 훼손이 우려되므로 복구와 청소등에 유지관리비용 예산이 매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우리구는 하천내 시설물 설치는 하천법에 의거해 하천의 흐름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금지해 최소한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정비중인 불광천의 경우도 금방 물길로 정비가 될 예정이어서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신기한 놀이터 3호 예정지의 경우도 10만㎡이상의 근린공원에 설치가 가능하다는 기준은 허용되지만, 이미 인근에 렉스골프연습장이 자리하고 있어 1개의 파크골프장만 허용하는 기준에 따라 추가설치가 어렵다.
안한희 의원님이 말씀하신 지역은 백련산인데 이곳은 추가 설치가 불가하고, 안산, 인왕산, 북한산은 도시자역공원으로 면적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며 궁동산만이 법적기준을 충족하고 있으나 급한 구릉지로 파크골프장 설치를 위한 공원조성계획결정 변경시 도시공원위원회 심의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참고로 신기한 놀이터 3호의 경우 어린이를 위한 시설로 이미 설계가 돼 진행중이고 올해 10월이면 완공예정이다. 이 곳은 어린이를 위한 놀이터 중심으로 만들고 있어서 파크골프 동호인들의 요구는 조금 과하다는 생각이 든다.
체육동호인들이 구의원들을 통해 민원을 많이 내는 점도 알고 있으나 우리구는 공간이 많이 부족하다. 현실적으로 안되는 부분은 양해를 부탁드린다.


<정리 옥현영 기자>

ⓒ sdmnews 정리 옥현영 기자
seodaemun@korea.com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7안길 38 B동 301호/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