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8 (수)
 
기사검색
 
작은이가 만드는 큰 세상
봉사
행사
정보
> 아름다운이웃 > 정보
2021년 07월 25일 (일) 23:52 [제 845 호]
한글 교육부터 학교 졸업까지 서부교육지원청 통합 문해교육

학습자의 높은 요구 반영, 전국 최초로 문해교육 활성화
서부교육지원청 마포, 은평, 서대문 문해교육 공동체 출범

△ 서부교육지원청 마·은·서 문해교육 마을지도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상숙)은 지난 6월 마포구, 서대문, 은평구의 문해교육 기관들의 네트워크 협력체인 「마.은.서 문해교육 공동체」를 출범했다.

서부지원청은 지난 2011년부터 마포평생학습관 등 공공, 민간 교육기관에서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 매년 평균 2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는 서울교육청 산하 교육지원청 중 가장 많은 만학도를 배출해오고 있다.

이런 학습자의 높은 요구를 반영, 전국 최초로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력인정 및 미인정 문해교육 전체를 포괄한 세 지역의 문해교육 교육기관 24개와 연계해 네트워크 체계를 조직했다. 학습기관 간의 협력을 통해 학습 우수사례 교류 및 학습자에게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정보제공의 툴을 구축했다.

어디에서 어떤 문해교육이 이루어지는지 알 수 없는 학습자들을 위해 한눈에 찾아보기 쉽도록 지역 내 문해교육 학습기관 배치한 「문해교육 마을지도」를 제작하여 마포, 은평 서대문구 내 49개 구청 및 주민자치센터에 보급했다.

이는 서부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문해교육 기관별 모집대상과 운영과정, 신청방법 등의 정보 제공은 물론 한글, 컴퓨터, 스마트폰 교육 등 생활문해 교육에 이르기까지 학습자들이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교육기관을 찾아 학습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지원청 홈페이지 내 「열린교육마당 문해교육 마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 sbedu.sen.go.kr/CMS/openedu/openedu09/index.html)

마포구평생학습관에서 문해교육을 학습한 73세의 한  학습자는 『은행 가서 이름 적으라고 하면 떨리던 내가 이젠 중학교 졸업장까지 받고,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매듭공예도 가르쳐주는 선생님이 되었다』 며 문해교육 학습을 통해 인생 2막이 열렸다고 행복감을 감추지 못했다.

또다른 학습자도 2017년 초등과정을 졸업하고 『이력서를 직접 쓸 수 있어 행복하다』며 취업 성공의 기쁨을 전했다.
서부교육지원청은 「마.은.서 문해교육 공동체」를 통해 글자를 몰라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과 다문화가정, 장애인들에게 학습권을 보장하고, 세상에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새로운 인생을 맞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학습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sdmnews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7안길 38 B동 301호/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