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등록 자동차 182만 대를 대상으로 2023년 1기분 자동차세 고지서를 납세자들에게일제히 발송했다. 자동차세는 과세기준일(매년 6 월 1일 및 12월 1일) 현재 자동차를 소유한 자에게 1기분(6월)과 2 기분(12월)으로 나뉘어 부과된다.
1기분 자동차세는 상반기(1월 1일 ~ 6월 30일)에 해당하는 세금 으로서, 중간에 자동차를 신규·이 전 등록 및 폐차 말소 등을 한 납 세자에게는 소유기간만큼 일할계 산된 세액으로 부과되며, 자동차 세 연세액을 미리 납부(1월, 3월, 6월)한 납세자에게는 과세되지 않는다
이번에 부과되는 1기분 자동차 세 총 세액은 2,044억 원이고 납 부기한은 6월 30일까지이며, 만 약 납부기한을 넘길 경우 3%의 가산금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납부고지서는 6월 14일부터 납 세자의 주소지로 우편 송달되고, 전자송달을 신청한 경우에는 이 메일, 앱고지 등 납세자가 신청한 방식으로 송달된다.
서울시는 우리 사회의 고령화 가 가속됨에 따라 고령 납세자를 배려한 큰 글씨 고지서를 제작하 였다. 시는 이번 자동차세부터 고 지서 디자인을 완전히 변경하였 다. 기존의 작고 복잡한 고지서를 큰 글씨와 단순하게 정돈된 디자인으로 변경하여, 알기 쉽게 개선 한다. 주요 개선사항은 고지서의 필수 기재사항은 다 기재하되, 한 눈에 과세정보 확인이 가능하도 록 ▲디자인 개선 ▲글씨 크기 확 대 ▲세목별 특성 강조 ▲중복 삭 제 ▲내용 단순화 등이 주요 내용 이다. 서울시는 납세자가 납부기한 내에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납부 편의 시책을 제공하고 있다.
종이고지서는 1회만 발송되기 때문에 깜빡하다 납부기한을 놓 칠 수 있는데 전자송달을 신청하 면 납부기한이 임박한 시점에 다 시 한번 전자송달 받을 수 있어 납세자에게 유용하다. 또한 전자 송달 신청 시 알림톡을 함께 신청 하면 전자송달과 별도로 문자알 림을 받을 수 있다.
외국인 납세자들은 고지서에 동봉 된 번역 안내문으로 고지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각장애인 및 시력저하자는 고지서에 표시된 음성변환 코드 를 스마트폰 전용 앱(무료) 또는 음성변환 전용기기로 스캔하면 고지정보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있다.
또 서울시는 다양한 납부방법 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서울시 ETAX, etax.seoul.go.kr) 납부, 모바일 앱(서울시 STAX) 납부, 간 편결제사 앱(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 페이코, 토스, 신한카드, 하 나카드) 납부, 전용계좌 납부, QR코드 납부, 은행 현금인출기(CD/ ATM) 또는 무인공과금기 납부 방법이 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 등 활용 이 어려울 경우 ARS(전화 1599- 3900번)를 이용해서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고, ETAX, STAX 납 부와 관련된 상담 전화는 1566- 3900번을 이용하면 된다. |